날씨가 추워지면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하는 식재료 중 하나가 굴입니다.
굴은 바다에서 나오는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해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남성들에게는 대표적인 스태미너 식품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오늘은 굴의 영양성분과 굴의 효능 등 굴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판매처, 그리고 굴만큼 널리 사용되던 생약재인 굴 껍질의 효능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ㅇ 굴 영양성분(굴 100g당) 단백질 10g 칼륨 200mg 칼슘 95mg 마그네슘 58mg 아연 13.2mg 철분 5.3mg 비타민E 1.3mg 비타민B 20.28mg 비타민B 10.19mg 식품영양학적 관점에서 굴 영양성분은 위와 같습니다.
미량 성분은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굴에는 인체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육에 필요한 단백질과 뼈에 필요한 칼슘과 생리대사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아연 등의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야말로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합니다.
굴은 예로부터 귀중한 재료와 생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식재료로서의 용도는 저보다 더 많이 아시겠지만 굴회, 굴점찜, 굴밥, 굴국, 굴전, 굴튀김, 젓갈 등의 요리법이 있습니다.
약재로서의 사용법은 사실 굴보다 굴 껍질 쪽이 더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면 굴보다 굴 껍데기가 인체에 더 유익한가요?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냉장시설이나 운송수단이 별로 없었던 옛날 굴을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지방까지 유통시키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지만 말린 굴 껍데기는 얼마든지 유통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만큼 생굴은 유통이 힘들었고, 그것은 현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회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굴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물론 운송 중 냉장 방식과 채취 및 가공 방법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현지에서 껍질을 벗겨 보낸 것이라면 냉장 상태로 유통된다 하더라도 길게는 30시간 이내의 것만 잿물로 드실 수 있다는 것이 제 판단이고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의 굴도 최소 48시간 이내의 것을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하나 알려드릴게요.바로 ‘파도의 상자’라는 어플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설치 말고 업데이트하라고 나오네요.물결상자 메인화면입니다.
파도상자는 어민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유용한 앱으로 굴뿐만 아니라 모든 해산물을 생산자에게 조업 요청을 하여 그날 조업한 물량을 그날 발송함으로써 보다 신선한 해산물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앱입니다.
힘들게 시장에 가서 신선하지도 않은 해산물을 바가지요금을 내고 구입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파도상자를 설치하여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왜 굴은 겨울에 주로 유통될까요?겨울에는 날씨가 차가워서 잘 썩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설마 안 계시죠? 아니면 노로바이러스? 참고로 노로바이러스는 저온에 상당히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생존 가능 온도가 광범위해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생존 가능하며, 영상 80도까지도 생존 가능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걱정된다면 끓는 물(100도)에 최소 3분 이상 끓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주로 겨울철에 굴이 유통되는 이유는 굴 산란철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굴은 종류에 따라 5월부터 8월까지 산란을 하며, 산란기 굴은 맛이 떨어지고 독성이 있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산란기 굴은 식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굴의 산란 기능을 없앤 굴도 양식되고 있기 때문에 연중 굴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굴은 생약명을 ‘모력’이라고 하며 성질은 차고 맛은 짜며 간장, 비장, 신장에 작용합니다.
예로부터 굴은 양혈과 자음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를 생성시키고 음기를 보충하게 됩니다.
굴의 효능.굴은 비장과 위장을 조화시켜 번식, 해갈의 효능이 있고, 남성의 생식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여성의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가꾸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에 들어서면서 굴의 아연, 마그네슘 성분이 남성의 생식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철분 등 각종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이 되며 노인성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뇌기능을 활성화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굴과 곁들이는 식품.이처럼 좋은 굴도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예를 들면 감, 녹차, 홍차, 와인 등이 있습니다.
타닌 성분은 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결합하여 타닌 산화철이라는 물질로 변합니다 이것은 결국 신장에 무리를 주고 결국 체외로 다 배출이 되기 때문에 굴과는 맞지 않는 음식입니다.
다음은 굴 껍질 또는 굴 껍질의 효능과 이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금 졸리네요? ㅎㅎㅎ 못지않게 굴 껍질도 옛날에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었던 것을 알고 계십니까?굴 껍질은 생약명을 모려라고 하며 성질은 납작하고 맛은 짜서 신장과 간장에 작용합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산칼슘, 인산칼슘, 규산염, 산화알루미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ㅇ 굴 껍질 효능 굴 껍질인 모려는 그늘을 보완하고 담을 구부리고 굳어진 것을 유연하게 하며 땀을 멎게 하고 유정을 치료하며 설사를 멎게 하며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어지럼증, 이명, 불면증, 갑상선종양, 다한증, 유정, 자궁출혈, 설사, 연주창 및 학질과 피부종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칼륨염이 있기 때문에 위산 과다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굴 껍질인 모래를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법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숯불에 빨갛게 익히도록 구워 가루를 내어 약재로 사용합니다.
* 다한증이나 땀이 비정상적으로 날 때는 모려, 황기, 마황근, 부소맥을 같은 양으로 배합하고 동그라미를 쳐서 한 번에 5g씩 1일 3회 복용합니다.
* 야뇨증, 유정과 신경쇠약에는 계지가룡골의 모려탕을 처방하는데 이것은 모려, 계지, 백작약, 용골, 생강 각각 12g, 감초 8g, 대조 2알을 배합해 주십시오.* 외상성 피부 질환에는 모래를 상처에 뿌리면 됩니다.
ㅇ 굴 껍데기(모래)의 부작용, 굴 껍데기를 약재로 사용 시 위산소로 인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변비 증상이 있는 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ㅇ 굴 껍데기(모래)의 부작용, 굴 껍데기를 약재로 사용 시 위산소로 인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변비 증상이 있는 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