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캐리어와 루프 박스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겨울 스키와 보 문들의 고민의 하나가 장비 이동입니다.

시즌 래커를 때리기 구입을 하면 이 고민이 사라지는데 이상하게 국내 스키장은 시즌 래커의 구입도 어렵다……이에 나이 값도 비싸고(보통 20-30만원)시즌 래커의 장점은 여러분 아니까.그럼 그냥 차에 장비를 싣고 이동하기도 스키나 보드 1,2개의 때의 이야기로, 가족의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공간의 문제로 스키 보드 경력과 루프 박스를 고민됩니다.

당연히, 루프 박스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세상에 장점만 있는 것은 없고.단점만 있는 것도 없네요.루프 박스와 경력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스키어를 위한 루프 박스의 선택 스키나 보드를 위한 루프 박스를 생각한다면 2개를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1번째는 일반적인 캐링용 루프 박스처럼 루프 박스의 높이가 높은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슬림형 루프 박스는 통상 20㎝안팎의 높이를 갖지만 차종으로 이 높이는 SUV차량에 장착해도 대부분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 허용 높이인 2.1m에 안 걸립니다.

사진의 차량은 바디 오른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루프 박스를 장착하고 2.1m지하 주차장에 출입이 가능했다.

그래서 오프 시즌에 특히 짐 싣는 계획이 없으면, 박형 루프 박스를 장착한 것이 주차장과 높이 제한에 대한 걱정 없이 운행하는 방법이 됩니다.

둘째, 루프 박스의 길이를 봐야 합니다.

루프 박스의 길이는 높이와 함께 결정되지만, 수납 공간의 체적 확보 때문에 길이가 짧으면 보통 높이가 높아지고 길이가 길면 높이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시다 시피, 스키의 경우 표준 길이가 165cm이므로, 적어도 이 길이가 되지 않으면 스키 수납이 없어요.특히 올 라운드와 대회전 스키라면, 길이가 길어지므로 이런 길이가 확보되는 루프 박스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특히 짤막한 루프 박스가 없는 한 165정도의 회전계 스키 수납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루프 박스에는 몇개의 스키가 들어오는가?이런 일도 많이 고민 중입니다만.쉽게 정리하면 차에 탑승하는 모든 사람의 장비를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스키와 폴, 글러브, 헬멧 등의 액세서리를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부츠는?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지만.부츠도 넣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공간이 엄청 넓은데 나옵니다.

다만 부츠의 경우는 겨울에 루프 박스에 넣어 이동하면 밖의 온도로 어서 실내에 보관하네요. 그러니까 함부로 큰 것을 고르면 수납은 좋을지 모르지만, 가격도 높아지고 높아지고 높이 제한에 신경을 쓸 데가 있습니다.

스키 캐리어 스키 캐리어는 스키와 폴 등의 장비만을 위한 장치입니다.

장점으로는 최대 그룹 박스보다 1/5까지 싼 가격이 최고입니다.

요즘은 슬라이딩이 되거나 각도가 휘거나 하는 여러가지 제품이 나오고 있어 장비를 싣고 낼 보다 간단하게 되었습니다.

루프 박스와 달리 스키 캐리어는 적재할 수 있는 스키나 보드의 수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보통 대형의 경우는 스키가 4에서 5개, 보드가 2개 정도가 최대 적재량입니다.

루프 박스와 달리 스키 캐리어는 글러브, 헬멧, 부츠 등의 수납할 수 없어 실내에 추가로 적재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항상 트렁크 용량이 확보되고 있는 승용차에 적합한지도 모릅니다.

스키 캐리어의 최대의 결점인 장점은 장비가 외부에 노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눈과 얼음이 장비에 붙어 있어도, 외부에서 녹거나 떨어지거나 하므로, 루프 박스처럼 내부에 물이 괴거나 얼음이 얼고 청소를 해야 한다는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새로운 문제가 있는데 장비가 외부에 있어서 외부 환경에 노출됩니다.

비나 눈에 맞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겨울철의 고속 도로와 관리되는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고 염화 칼슘 가루가 많이 납니다만, 운전자는 차 안에 있어서 잘 모르겠지만 차가 오염되기 쉽다는 점 등을 보시면 압니다.

특히 고속 도로를 주행하면 이런 것이 장비에 달라붙어요.스키장 가는 길이라면, 수잔 킹과 승선을 하며 슬로프와 접촉하고 이 같은 오염물이 떨어지고, 장비 정리를 하면서 닦게 되는데요.집에 돌아오는 길이라고 화제가 바뀝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서는 집에 도착해서 쉽게 물 뿌리고 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 있습니다.

물론, 출정 횟수가 많은 사람이라면 그대로 지붕에 걸어 놓고, 다음번 이용 시를 자연스럽게 닦는으시겠죠, 그 며칠 사이에 녹진 않아요.모두…자동차의 세차가 못하고 풍절 소리 등 외부 소음이 발생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겨울철 장비 이동에 대해서, 루프 박스와 캐리어에게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나는 둘 다 사용했지만 비수기에 내려놓고, 자동 세차 등의 편리성을 생각하면, 경력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물론 야영이나 낚시 등에서 겨울 이외의 시즌에서도 장비 이동이 필요.그것들의 장비가 오염되고 있는 것( 젖어 있거나 등)이면, 루프 박스의 활용성이 몇배나 될까요.특히 물놀이와 스쿠버 다이빙, 서핑 등을 한다면 더더욱 그렇죠.활용도를 잘 고려하고 본인의 용도에 맞는 제품 구매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