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생애주기수지

사람들의 생애주기는 대체로 비슷합니다.

20대 중후반, 취업하기 전까지는 부모님 덕분에 살고 있으니 당연히 적자죠… 하지만 취업한 뒤 흑자로 돌아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습니다…그냥 저금없이 흥청망청 쓰고 사는 친구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친구들은 항상 적자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아니라 평균으로 봤을 때 만 27세부터 흑자가 시작돼 43세에 최고점을 찍었지만 그 후 점점 줄어 만 61세가 되면 또 적자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우리 국민 평균치라고 합니다.

.<<<동아일보 2023.11.29 세종 송혜미 기자>

내가 지금까지 상담을 했다, 4,000여명을 보면, 우선 지금은 취업이 조금 늦습니다···그리고 결혼도 당연히 너무 늦게 합니다.

.그래서 출산도 늦게 합니다.

미혼 때보다 기혼이 되면 흑자 폭이 더 커집니다···특히 남성은 말이죠… 그렇긴 애가 태어나고 중학교에 들어가면 이때부터는 소득이 커도 자녀의 사교육비 때문에 저축은 줄어듭니다.

.가장 소중한 시기가 취업 후부터 아이의 중학교 입학 전까지입니다…이에 나이 약 20년이 될까요… 그렇긴 돈을 모으는 것은 이때 뿐입니다.

.이 때, 많이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긴 이 때 만들어 늘리고 둔 돈으로 결혼하고 집도 사서 61세 이후 30여년의 적자를 메우면서 살것입니다.

.제가 가장 한심한 생각이 축이 2개 있습니다.

전제:부모를 계승할 것이 없다.

and, 1. 젊은 시절, 그저 추억만 틀고 사는 친구, 오로지 소비.···여행 소비, 여러 이유로 의미를 만들어 소비···인생은 즐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2.주식, 동전으로 집중되는 어린이들… 그렇긴 오히려번 쪽이 좋습니다.

이는 추억이라도 있어… 그렇긴 인생은 반드시 그 대가가 옵니다···나는 언젠가 행운이 오겠지… 그렇긴 이렇게 사더라도 나중에는 더 좋겠다… 그렇긴 후에 안 좋아도 지금처럼 살것이다···이런 일을 망상이라 합니다···부모로부터 물려받는다 것이 없는 친구는 처절한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예외는 없습니다.

근로 소득자는 더더욱 그렇죠.우리의 1차 은퇴 연령은 49.4살입니다…이에 나이는 한국 나이로 50세···여기서 비극이 시작됩니다… 그렇긴 문제는 100세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렇긴 90세까지 살아도, 40년을 힘들게 살게 됩니다…이에 나이 65세의 기초 연금 30만원을 기다리며…이에 나이니까 열심히 살지 않으면 안 되나요… 그렇긴 나도 흙의 숟가락이에요···나는 45세부터 소득이 거세지고 지금도 고소득자입니다.

결혼도 너무 늦게 해서 내 집 마련도 40대 중반에 겨우 했지만 지금은 다주택자입니다.

40세에 처음 여행에 가서(제주도)이후 10년에 1차례 여행에 가서 쓸데없는 소비를 안 했다.

.나의 집을 사기 전은 차도 살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그렇긴 열심히 일만 하고 살아 있기 때문에 주위에서 즐기고 살려고 합니다그러나 나는 마음 속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당신은 지금 즐겁겠네요?당신 60세를 넘어 보고, 지금도 나를 부러워하고 있지만 그때는 나를 100배 부러워하고 살게 되니까…이래봬도 한국은 여치가 너무 많아요···세계에 있어서 소비 1위의 나라가 바로 우리 나라입니다.

. 단지는 척 합니다, 그냥 행복한 척, 여우인 체하고 살고 있습니다… 그렇긴 그래서 카드 대금이 뜨는 날에는 분주합니다···아무리 뭐라고 해도 부자는 모두 알아챕니다.

.”당신돈 없는 아이야 “안 속아요···부자, 특히 자수 성공자는 이런 것을 알아보는 눈이 있어요..저는 203040들이 이런 것 배우지 않았으면 좋겠어요..다만 부모가 부자이면 괜찮아요… 그렇긴 다 묻어 주니까요···60세까지는 열심히 살아 주세요…이에 나이 61세 이후 적자는 누구도 100% 옵니다···60세 이후에도 현금이 나오도록 하세요, 저금을 많이 해서 60세를 맞아 주세요… 그렇긴 그럼 걱정 없습니다···60세 이후에도 30년 이상의 인생이 남아 있어요..추억은 이 때에 만들어도 좋습니다… 그렇긴 지금 40대가 60살이 되면 청년이 될 것입니다.

.몸이 아파서 놀러 가지 않을 일이 없습니다.

(지금도 60대 오빠, 언니들은 아주 정정하세요).물론 고통이 뒤따릅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렇게 살아가지 않으면 60세 이후에 더 큰 고통이 뒤따릅니다···”나는 다를 것”… 그렇긴 천만에요…이에 나이 2030~40대, 열심히 저축하고 투자하지 않으면 60세 이후에 반드시 1000배의 고통이 뒤따릅니다.

.그것이 인생입니다.

.그러니까 베짱이가 개미에게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낮잠이 없는 토끼가 되어 주세요, 낮잠을 자는 거북(양수 재산이 없어 그냥 즐기고 사는 아이들)이 되면 남는 것은 50이후”비극”뿐입니다.

-L.Y.Y-나·용연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