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 개념의 종류 보기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면 주택뿐만 아니라 상가나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등 다양한 수익형 부동산 섹터가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아파트 등 주거용 외에는 잘 모르는 분들이 다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야에 관해서 낯선 사람이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금리가 높아 은행 예금 상품에 많이 몰렸던 시중 자금이 앞으로 이자가 낮아질 상황을 예측하는 발빠른 사람들을 중심으로 상가를 알아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대되는 수익률에 대해 긍정과 부정적인 의견이 서로 팽팽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상식을 몇 가지 익힌 후에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권리금이라는 개념부터 명확히 이해해야 하는데, 이 또한 세분화되기 때문에 잘 알아두세요.수익형 부동산 중 상가는 보증금과 임대료 외에 유동인구가 많은 대학가나 역세권에 위치한 가게에 붙는 바닥권리금이 있습니다.
이밖에 시설이나 내부 인테리어 등 유형자산에 부가하는 웃돈도 있고, 해당 상점에서 사업을 하면서 쌓은 인지도나 영업 노하우, 신용 등 장사가 잘 되는 것에 대한 대가를 돈으로 환산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통상 권리금이 높은 곳은 그만큼 장사가 잘 되는 지역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런저런 이유를 들이대며 지나치게 높은 금액을 요구하는 임대인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좋은 상가라고 보는 것도 무리이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지만 실제로 영업이 제대로 안 되고 있기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이것도 상권 분석 등 사전에 충분히 살펴봐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수익형 부동산을 처음 투자하는 사람에게 좋은 상품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투입하여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분야이며, 1, 2인 가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교통과 생활이 편리한 지역에서는 성공할 확률도 비교적 높습니다.
우선 면적이 분양가에 비해 너무 적으면 불리하고 거리도 가급적이면 역세권에서 도보로 5분 거리가 안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현장에 나가 월세 수준도 파악하고 투자 수익률을 분석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초기 구매 자금뿐만 아니라 관리비, 세금 부담, 감가상각 등 향후 추가로 들어가는 제반 비용도 세심하게 짚어봐야 합니다.
특히 주변 오피스텔과 비교해 관리비가 낮은 곳이 나중에 임대 관리 시에도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수익형 부동산 중 지식산업센터도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자신이 개인 사무실로 사용해도 되고, 해당 지역 시세가 오를 기미가 보이면 임대하면서 월세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세제 혜택도 있기 때문에 사옥을 보유하고 싶은 중소기업에게도 매력적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지역에서 적절한 유형의 투자를 진행하면 생각보다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으니 이 분야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세요.